프랜차이즈 창업은 기존에 성공한 브랜드와 시스템을 활용해 창업 초기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창업에도 꼼꼼히 따져봐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 창업을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브랜드 선정하기
프랜차이즈 창업의 첫 단계는 브랜드 선택입니다. 브랜드 선정할 때 다음과 같은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선정기준
- 브랜드 인지도
소비자들에게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는 매출 안정성이 평균적으로 높습니다. 그래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창업을 선택하게 되면 어느정도의 매출 확보가 가능합니다.
- 고객 만족도
해당 브랜드를 이용한 고객들의 평가와 만족도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단순히 인지도가 높다고 해서 만족도가 높을 수는 없습니다. 처음 유입되는 고객들이 많은지, 기존 고객들의 재구매가 많은지에 따라서 안정성 부분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 성장 가능성
단기적인 유행에 편승한 브랜드보다는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단순히 유행하는 창업시 창업 순간에는 매출이 높을 수 있지만, 요즘 트렌드를 봤을때 오래 지속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러면 수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 본사 신뢰도
본사의 경영 상태와 창업 지원 시스템을 확인이 필요합니다. 정말 많은 본사가 존재하고 그에 따라 각 기업에 맞는 운영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본사로부터 가맹점을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Tip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 정보공개서를 통해 브랜드의 실적과 가맹점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창업비용 확인하기
프랜차이즈 창업에는 다양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결국 투자가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익분기점을 꼭 확인하고 이후에도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한지 같이 확인이 필요합니다.
발생비용
- 가맹비
브랜드 사용 및 본사의 지원을 받기 위해 지불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보통 처음 창업시 지불하고 지속적으로 매출의 일부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 교육비
운영 및 조리에 필요한 교육 비용을 말합니다. 기본적인 가맹점을 운영하기 위한 실질적인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배우기 위한 비용입니다.
- 인테리어 및 설비비
본사 기준에 따라 매장 내부를 꾸미는 비용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가맹점은 브랜드의 맞는 인테리어에 충족해야 하기 때문에 인테리어를 본사가 추천해준 곳에서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꼭 인테리어를 본사에서 추천해준 곳에서 하지 않아도 사실상 문제 되지는 않습니다.
- 초도 물품비
초기 영업에 필요한 상품 및 재료 구매 비용을 말합니다. 재료의 경우, 맛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본사에서 사용하는 제품을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조리도구의 경우, 맛의 영향이 없다면 꼭 본사가 지정한 용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판례가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운영 자금
초기 매출이 안정화되기 전까지의 인건비와 관리비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르바이트생 고용이나 고정적으로 지출되는 월세, 공과요금등을 말합니다.
비용 예시
여기서 인테리어 비용은 대부분은 1평당 금액으로 잡고 기본으로 잡기 때문에 더 금액이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또한 보증금과 같은 추가적으로 비용이 더 발생하기 때문에 본사에서 제공하는 총합에 + α 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상권 및 입지 분석
프랜차이즈 창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요소 중 하나가 상권과 입지입니다. 보통은 가맹을 하고자 하는 기업에서 상권을 같이 분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확인할 사항을 한번 더 확인이 가능하다면 더 좋은 입지는 물론 더 좋은 매출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확인할 사항
- 고객 유입 가능성
주요 타겟 고객층이 자주 찾는 곳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어느 타켓층의 유동인구가 많은가에 따라서 주거지역이나 젊은층의 유동인구가 많은가, 직장인을의 유동인구가 많은가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 경쟁 업체 현황
주변에 유사한 업종이 과포화 상태인지 분석하세요. 유사업종이 많다면 그 지역의 유동인구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매출을 같은 지역의 유사 업종과 나누게 됩니다.
- 같은 가맹점 현황
- 접근성
교통이 편리하고 주차 공간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외식업을 주로 하게 된다면, 주차 공간의 여부에 따라 매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더불어 찾기 힘든 곳에 위치하게 된다면, 고객들의 방문도 힘드니 재방문 의사도 달라져 매출 역시 달라지게 됩니다.
💡 Tip : 무료 상권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간단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본사의 지원 시스템
프랜차이즈의 가장 큰 장점은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입니다. 하지만 모든 브랜드가 동일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이 부분은 본사와의 신뢰도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확인할 사항
- 교육 및 트레이
창업 전에 충분한 교육이 제공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마케팅 지원
본사에서 프로모션이나 광고를 진행해주는지 확인하시고, 본사와 가맹점의 부담이 몇대몇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많은 광고를 진행하지만 부담이 가맹점에게 돌아간다면 매출을 올려도 순수익는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 물류 시스템
안정적으로 재료와 물품을 공급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제품의 품질은 브랜드 이미지와도 관계가 있어 확인해보시면 좋습니다.
- 사후 관리
창업 이후 매장 운영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원해주는지 확인하세요. 본사는 가맹점을 담당하는 슈퍼바이저가 존재합니다. 매출분석과 운영방안과 같은 부분을 섬세하게 제시해주고 가맹점의 이익을 위해 더 열심히 하는 본사가 좋습니다. 하지만 슈퍼바이저가 관리하는 매장수가 많기 때문에 정밀하게 분석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계약서 확인
프랜차이즈 창업 계약은 반드시 꼼꼼히 검토해야 합니다.
검토할 사항
- 계약 기간
가맹 계약이 몇 년 동안 유지되는지 확인하세요. 처음 계약은 보통 2년이고 후에 연장 계약을 1년, 2년 단위로 하게 됩니다.
- 로열티
매출의 일정 비율을 본사에 지급해야 하는 경우, 해당 비율을 확인하세요. 비율이 높으면 당연히 매출이 좋아도 순수익이 낮습니다. 이거 계산해보시고 투자한 비용도 회수가 가능한 비율인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 계약 해지 조건
가맹 계약을 해지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비용과 조건을 확인하세요.
💡 Tip : 계약 전 반드시 변호사나 전문가와 함께 검토하여 불리한 조건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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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창업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창업 방식 중 하나지만, 모든 것이 준비된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브랜드 선택부터 비용, 입지, 본사 지원까지 하나하나 꼼꼼히 따져보고 준비하세요.